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PC 이야기

거북이 컴에 날개를 달아보자 - PNY SSD 리뷰(호환성 확인 2/5)

거북이 컴에 날개를 달아보자 - PNY SSD CS1311 리뷰

 

리뷰 순서

 

1. 개봉기

 

2. 호환성 확인(각종 컴에 설치해보기)

 

3. 속도 비교(HDD vs 리뷰안 128 vs Sandisk 256GB)

 

4.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 사용기

 

5. 총평

 

 

 

2. 호환성 확인(각종 컴에 설치해 보기)


HDD와는 달리 SSD는 컨트롤러에 따라 각종 메인보드에서 인식되는 정도가 메이커 별로 다르다.


이를 보통 호환성이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메이저급(삼성, Sandisk 등) SSD는 이러한 호환성 문제에서 제외되는 편이다.


성능에선 괜찮은 평을 받는 리뷰안 SSD의 경우 일부 호환성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였지만 최근 많이 해결했다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저도 리뷰안 850X 구형 버전을 사용하다가 어느순간 잘 인식하던 리플노트 노트북에서 인식을 못해

데이터를 날린 경우가 있다.


물론 무상 교환으로 개선된 SSD를 받아 지금은 잘 사용하고 있지만...



이렇듯 호환성은 SSD를 선택할때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가 없다



호환성 테스트를 위해 총 4대의 컴퓨터를 사용해보았다.



 - 리플노트 (PL1-PLK730)

   : 기존에 히다치 160기가 Sata2 HDD가 달린 모델, 센트리노, 3GB램






- TS140

  : i3, 램 8기가, Sata3






- 삼성노트북

  : 모델명은 기억나지 않지만 Core2DUO 램 8기가, 기존 리뷰안 850X 256GB사용중, Sata2


- 삼성 데시크탑

  : Core2Duo, Sata3지원, 램 4기가, HDD 고장나서 적출중



이렇게 4개의 컴에 장착하여 인식여부를 확인하였고

윈도우 부팅 및 동작여부를 확인하였다.


당연한 이야기 이겠지만

4개의 컴퓨터가 모두 빠릿한 부팅속도를 보여줌과 함께 정상적인 인식을 보여주었다.




특히 리플노트 컴의 경우는 하드웨어만 장착한 후에 USB를 이용한 부팅후 윈도우 7 설치를


TS140의 경우는 Sandisk 250GB SSD에서 PNY CS1311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테스트도 실시하였다.



나머지 두대는 인식과 부팅만 테스트 실시하였다.




뒤에 속도 부분에서 다루겠지만 여기서 몇가지 이야기를 하자면


리플노트에 기존 장착 HDD를 빼고





PNY CS1311 SSD를 설치해서 윈도우 7일 설치한 결과




USB 부팅후 윈도우 7을 설치하고 바탕화면이 뜰때까지 총 12분의 시간이 걸렸다.



이전 HDD에 윈도우 7 설치시 30분 이상이 소요되던거에 비해 엄청나게 시간이 감소하였다.


비교용으로 써본 MLC를 채용한 리뷰안 850X 128기가도 동일하게 12분이 소요되었다.



SATA2에서도 이러한 속도를 보여주는걸 보니 속도에서도 타 SSD에 비해 나쁘다고 볼 수가 없을 듯 하다.



TS140에서 실시한 마이그레이션(약 120기가 정도 용량 이동)도 7분만에 완료되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한 속도부분은 다음편에 다루겠지만


너무 느려 폐기를 고려할정도의 구형 SATA2지원컴에 날개를 달아주는게 가능할 듯 하다.




본 리뷰는 TODAYSPPC의 지원하에 체험단 활동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